FAQ

어르신 장기요양 FAQ

Q1.어르신 장기요양인정 신청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건강보험가입자(피부양자 포함)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로서 재산 및 소득과 관계없이 거동불편으로 평소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할 수 없는 65세 이상이신 분 또는 65세 미만이라도 노인성 질환이 있는 분입니다.

* 65세 이상 노인기준 : 신청서 제출하는 날을 기준으로 주민등록법상의 나이가 65세에 도달한 자

Q2.어르신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려면 건강보험 외 별도로 장기요양보험에 가입해야 하나요?

장기요양보험 가입 자격에 관하여는 「국민건강보험법」상의 자격을 그대로 준용하므로, 건강보험 가입자(피부양자 포함)는 별도로 장기요양보험을 가입할 필요 없이 당연 가입자(피부양자 포함)가 됩니다.

Q3.어르신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려면 건강보험 외 별도로 장기요양보험에 가입해야 하나요?

장기요양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와 시군구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합니다.
접수방법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편, 팩스로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4.장기요양인정 신청 접수 시 제출 서류는 무엇인가요?

65세 이상 노인은 장기요양신청서와 신분증, 65세 미만은 신청서와 의사소견서 또는 진단서 등 노인성질병 입증자료,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등
65세 이상 노인은 먼저 신청서를 제출하고 의사소견서는 공단의 방문조사 이후 제출안내에 따라 추후에 제출하셔도 됩니다.
65세 미만 자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함께 의사소견서나 진단서 등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신청자격이 있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Q5.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했는데 요양원에 입소할 수 있나요?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하신 분도 물론 입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전액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Q6.어르신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인데 입소를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기타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요양원으로 주소이전 후 강서구청 어르신복지과에 이용의뢰서 제출 및 승인확인 후 입소하시면 됩니다.

천사노인요양원 FAQ

Q7.어르신이 거주하시는 곳은 천사노인요양원과 같은 지역이 아닌데 입소가 가능할까요?

기초생활수급자 및 의료수급권자 어르신은 주소이전으로 인하여 관련 주민자치센터 상담 후 진행 가능하며, 이 외의 경우에는 거주하시는 지역과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십니다.

Q8.요양원 면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면회 제한 사항이 있나요?

정부대책에 따라 면회를 진행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요양원으로 문의주세요.

Q9.어르신 입소 시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가장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이송합니다. 아울러 가족에게도 즉시 상황을 알려드립니다.

Q10.요양보호사 배치인력은 어떻게 되나요?

보건복지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요양보호사의 인력기준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전한 요양원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Q11.어르신 입소 시 개인 물품은 어느정도 범위 내에서 가지고 입소할 수 있을까요?

본인 캐비넷에 들어갈 정도의 물품소지는 가능합니다.(예 – 박스1개) 단, 날카로운 도구, 발화도구, 전열기구는 불가합니다.(칼, 가위, 라이터, 전기찜질팩 등)

Q12. 어르신 입소 후 통원치료가 가능한가요?

보호자와 동행하여 통원치료가 가능합니다.

Q13.요양원에 입소한 어르신에게 치료가 필요할 시 과정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요양원 내 계약 의사의 의견으로 외부 치료여부를 확인합니다. 이후 보호자와 상담 후 외래통원여부를 결정합니다.

Q14.통상적으로 이용자(어르신 및 보호자)가 납부하는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홈페이지 내 이용금액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급여비용을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제도소개- 급여기준 및 수가 – 급여비용계산하기)

Q15.입소 전 준비해야 할 서류나 준비물은 무엇이 있나요?

건강진단서(1개월이내), 코로나19 검사 결과(1주일 이내), 골다골증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약봉투X), 약, 옷 등 개인물품

후원하기 공익신고채널